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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비평(28장) 본문

신학

창세기 비평(28장)

유기농막대사탕 2023. 8. 18. 1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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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 창세기 2810-22

 

10 야곱이 브엘세바에서 떠나 하란으로 향하여 가더니

 

11 한 곳에 이르러는 해가 진지라 거기서 유숙하려고 그 곳의 한 돌을 가져다가 베개로 삼고 거기 누워 자더니

 

12 꿈에 본즉 사닥다리가 땅 위에 서 있는데 그 꼭대기가 하늘에 닿았고 또 본즉 하나님의 사자들이 그 위에서 오르락내리락 하고

 

13 또 본즉 여호와께서 그 위에 서서 이르시되 나는 여호와니 너의 조부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라 네가 누워 있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14 네 자손이 땅의 티끌 같이 되어 네가 서쪽과 동쪽과 북쪽과 남쪽으로 퍼져 나갈지며 땅의 모든 족속이 너와 네 자손으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15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너를 지키며 너를 이끌어 이 땅으로 돌아오게 할지라 내가 네게 허락한 것을 다 이루기까지 너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신지라

 

16 야곱이 잠이 깨어 이르되 여호와께서 과연 여기 계시거늘 내가 알지 못하였도다

 

17 이에 두려워하여 이르되 두렵도다 이곳이여 이곳은 다름아닌 하나님의 집이요 이는 하늘의 문이로다 하고

 

18 야곱이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베개로 삼았던 돌을 가져다가 기둥으로 세우고 그 위에 기름을 붓고

 

19 그 곳 이름을 벧엘이라 하였더라 이 성의 옛 이름은 루스더라

 

20 야곱이 서원하여 이르되 하나님이 나와 함께 계셔서 내가 가는 이 길에서 나를 지키시고 먹을 떡과 입을 옷을 주시어

 

21 내가 평안히 아버지 집으로 돌아가게 하시오면 여호와께서 나의 하나님이 되실 것이요

 

22 내가 기둥으로 세운 이 돌이 하나님의 집이 될 것이요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모든 것에서 십분의 일을 내가 반드시 하나님께 드리겠나이다 하였더라

 

 

 

 

 

1. 본문비평

28:10-22절 마소라 본문


 

창세기는 123절을 원 구절로 하여 `우베자르에카` ( וּבְזַרְעֶךָ)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하는데, `자르아카`2인칭 남성 단수 접미어가 붙은 `네 후손들은`이라는 의미이다.
창세기 28:14 본문 비교는 다음과 같다.
`네 자손이` (개정개역 4)
`네 후손은` (공동번역)
`너의 자손이` (새번역)
`Your descendants` (NIV)
`Your descendants` (NAS)
`Your seed` (BBE)
`thy seed` (KJV)
`τσπρμα` (LXX)
창세기 2814절에 `우베자르에카` ( וּבְזַרְעֶךָ)가 언급되지 않음으로 MT 본문에 등장 하는 부분은 후대에 첨가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2. 양식비평

야곱의 벧엘 체험 본문은 산문 형식의 하나님 임재 체험 본문이며, 야곱이 체험한 하나님을 살펴볼 수 있는 본문이고 그 구조는 다음과 같음


야곱이 벧엘에서 유숙하게 된 동기(10-11)
벧엘은 예루살렘에서 북으로 16킬로 지점에 있는 곳이며, 브엘세바에서는 40킬로에 위치한 곳임.
이 구절에서 하나님의 섭리는 그를 부모 의존적 신앙에서 자유 독립적 신앙으로 전 환하려는 것임


야곱이 꿈을 통해 본 환상(12)
꿈에 사닥다리가 땅 위에서 하늘에 닿은 것에 천사가 오르락내리락 함을 보게 됨


하나님이 야곱에게 축복하신 내용(13-15)
아브라함과 이삭의 하나님이 야곱에게 나타나셔서 그가 누운 땅을 자손에게까지 주 시겠다 약속하심
) 자손이 티끌같이 동서남북에 편만하겠다고 약속(14)
) 땅의 모든 족속이 야곱과 그 자손으로 인하여 복을 얻는다는 약속(14)
) 야곱과 함께 하며 언약을 이루기까지 떠나지 않겠다고 약속(15)


하나님의 언약을 받은 야곱의 태도(16-19)
) 잠이 깨어 하나님이 벧엘에도 계심을 알지 못했다고 고백함(16)
) 하나님의 언약을 받은 곳이 하나님의 전이며 하늘의 문임을 두려워함(17)
) 베개하였던 돌로 기둥을 세우고 기름 부어 그곳의 이름을 벧엘이라고 함(18-19)


야곱의 서원(20-22)
) 양식과 옷을 주시고 평안히 아버지 집으로 돌아가게 하시면 나의 하나님이 되신다 고 서원(20-21)
) 기둥으로 세운 돌이 하나님이 집이 될 것이라 서원(22)
) 하나님께서 주신 것의 십분의 일을 반드시 드리겠다고 서원(22)

 

3. 편집비평

본문은 야곱의 사다리 꿈 이야기 이후에 하나님의 축복과 약속을 이야기함
하늘에 닿은 사닥다리를 하나님의 사자가 오르락내리락함(12)
하나님의 축복과 약속(13-15)


야곱의 꿈 이야기의 전반에 들어간 야곱의 사다리 이야기는 어떤 의미를 갖는 것인가?
성경에서 천사는 전달자의 역할을 하면서도 하늘에 들어갈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야곱이 꾼 천사가 계단 위를 `오르락내리락`하는 꿈은 불가시적이지만 하늘과 땅 사이에서 일어나고 있는 교류에 대한 상징적인 표현이라고 말할 수 있음.
천사들이 내리락 하기전에 오르락하고 있는 것은 야곱의 여행에는 이미 누군가의 보호가 있었음을 암시하고 있음.(24:20)


이후 환상 가운데 여호와의 말씀은 언약의 의사전달의 형태를 취하고 있음.
편집자는 야곱의 환상을 통해 하나님과 족장들과의 약속이 야곱에게까지 연장되고 있음을 알려줌.

 

 

4. 정경비평

창세기 2810-22절은 이스라엘의 예배 장소의 개념에 대해 제시함
야곱은 잠에서 깨어나, 야곱의 사다리가 놓인 장소를 `하나님의 집`이라고 명명하며 자신이 베고 잠들었던 돌을 수직으로 세워 기둥을 만들고 그 위에 기름을 부어 하나님 께 봉헌함
이러한 행위는 성스러운 장소를 구별하여 예배의 장소로 만드는 원초적인 종교 행 위로 볼 수 있음


야곱이 말한 `하나님의 집`은 종교의식이 성전을 중심으로 수행되는 고대 유대인에게 거룩의 장소를 특정하고 있음
거룩의 공간은 인간이 스스로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계시한 장소임
이러한 의미에서 모리아 산은 유대인의 종교의식에 깊이 뿌리내린 `거룩한 장소`의 원형이었는데, 이후 야곱에 의해 `베델`이 된 위치도 모리아 산이며, 예루살렘 성전이 세워지는 성전 산 역시 모리아 산임


유대교의 신학적 담론 안에서 야곱의 사다리는 하나님과 인간이 만나는 성전의 원형으 로 해석됨
야곱이 세우고 기름 부은 돌은 예루살렘 성전이 위치하는 초석이 됨
`내가 기둥으로 세운 이 돌이 하나님의 집이 될 것`(28:22)이라는 약속이 벧엘에 서 제단을 쌓으라는 하나님의 명령(35:1)에 의해 성취됨
제단은 천년 후 솔로몬이 완성시키는 성전의 원시적 모형임
이처럼 야곱의 사다리는 공간적 개념의 성전이 중시되었던 유대교에서 성전의 위치 를 확정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함


그런데 신약에서 성전의 장소적 의미는 그 중요성을 달리함
요한복음 151절에서 예수는 야곱의 사다리와 같은 비유를 하시는데, 이는 하늘 과 땅 사이의 영원한 교류가 인간의 육체를 통해 나타나신 그리스도의 중보에 의해 열 렸다는 것을 의미함
구약의 유대교의 신학적 담론에서 야곱의 사다리는 성전이 위치한 장소적 개념으로 해석되는데 비해, 신약의 기독교의 신학적 담론에서 야곱의 사다리는 `살아있는 돌`이 며 성육하신 그리스도로 전환되는 것임


성전 안에서 하나님과 그의 백성이 만나는 유대교와 달리, 예수는 성전 중심의 유대교와 전혀 다른 종류의 종교를 선포함(4:20-26)
예수는 자신이 야곱의 사다리일 뿐만 아니라, 자신이 또한 성전이라고 주장한 것임
`손으로 지은 이 성전을 내가 헐고 손으로 짓지 아니한 다른 성전을 사흘 동안에 지 으리라 하더라 하되`(14:58)라는 말은 하나님과 인간이 연결되는 곳은 이제 예루살 렘이나 게리심산과 같은 특정한 장소가 아니라 하나님인 동시에 인간인 그리스도임을 나타냄


본문이 주는 메시지
죄로 인한 오염이 그리스도라는 속죄 제물의 죽음 안에서 씻기기 전에는 인간은 하 나님의 거룩한 현존 앞에 설 수 없음. 그러므로 하나님에게 나아가는 길은 오직 그리스 도의 십자가의 대속에 기초함을 기억해야 함

 

5. 사회과학비평(심리학)

프로이트에 의하면 꿈은 비의식으로 가는 지름길이며, 발현몽과 잠재몽으로 나뉨
발현몽은 꿈에서 본 내용 그 자체를 뜻하고, 이러한 발현몽에서 숨겨진 내용을 잠재 몽이라고 함
잠재몽은 무의식의 소원들이고 이것은 의식에서 용납하기 힘든 것들이기에, 잠재몽 은 압축, 이동, 상징화, 퇴행과 같은 방어기제들로 인해 왜곡되고 변형되어 수면중에 의식으로 떠올라 발현몽으로 나타남
이러한 의미에서 꿈 해석은 발현몽으로부터 시작해서 잠재몽이라는 의미에 도달하 는 과정, 즉 비의식에 대한 정보를 얻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음
비의식의 소원이 꿈으로 나타날때는 상징을 이용해서 왜곡되어 나타나기에 꿈의 상 징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함


야곱이 꾼 꿈의 내용과 상징을 해석은 인간이 종교적인 인간인 동시에 영적인 존재라는 관점에서 종교적 인간의 개념을 이해에서 시작되어야함
폴 틸리히가 종교를 `궁극적 관심에 사로잡힌 상태`라고 말한 것과 같이 인간은 종 교성을 가진 종교적 인간임
가변적이고 제한적인 자신과는 다른 초월적이고 완전한 존재와 접촉하거나 그를 모 방하기를 갈망하고, 때로는 자기 스스로 인간의 한계를 초월하려는 존재가 되려고 시도 하는 모든 자세가 인간의 종교적 지향성임
이때 인간이 갈망하고 지향하는 존재와 의미 상태와 속성을 `성스러움`이라고 표현 할 수 있음
이러한 성스러움은 개인이 인식할 수 있는 내적 경험을 통해 나타남
야곱의 꿈 역시 이러한 신을 향한 초월적인 갈망에 의해 나온 것일 것임


칼 융에 따르면 사람들이 하나님에 관해서 생각할 수 있고, 하나님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것은 우리 내면에 그려진 `하나님의 이미지` 덕분임
우리 안에 있는 하나님을 통해서 사람들은 신성을 체험할 수 있고, 하나님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것임
`우리 안에 있는 하나님`이라는 하나님 형상의 원형은 사람들이 태어나기 전부터 집 단적인 무의식에 존재해 왔음
그렇기에 인간의 종교적인 행위는 본능적인 성향에 기초를 두고 있고, 인간의 특별 한 기능에 속해 있는 것임
야훼의 이미지나 그리스도의 이미지는 모두 그 당시 사람들의 머릿속에서 성숙되어 왔던 생각들이 형상화 되어 밖으로 나온 이미지임
그런데 하나님의 이미지가 순전히 사람들의 밖에만 머물러 있을 경우, 사람들이 내 면에 하나님과 같이 강력한 요소가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하나님의 이미지를 계속해서 그의 밖에 있는 어떤 것에 투사시킬 것이기에, 그의 내면에 있는 신적인 요소 는 결코 그의 인격에 동화 될 수 없음
그래서 융은 상징이란 개념을 도입하는데 융의 상징이란 비교적 알려져 있지 않지 만, 그 존재에 대해서는 의심할 수 없는 어떤 무의식적인 사실들을 가능한 완벽하게 나 타내주는 표상임
인간의 심리는 신체적으로 여러 가지 다른 방식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있지 만, 상징은 그 속에 진리와 생명을 담고 있는 영혼의 기관임


사닥다리를 오르는 꿈은 진전을 상징한다. 지위가 높아진다거나 목적을 향해 가까이 가는 것, 또는 그 목적을 성취하는 것을 의미함
개인의 온전성을 성취하는 것에 대한 상징임
그렇기에 본문에서 천사들이 사닥다리를 오르내리는 것은 야곱 자신의 영적인 측면 과 또는 진정한 자아 사이의 교류에 대한 상징이라 할 수 있음


이 꿈에서 하늘은 문이 열려야 들어간다는 조건부가 있음
하늘은 하나님이 계시고, 하나님이 모든 것을 거기에 예비해 두셨다고 생각하는 관 념적인 장소임
그렇기 떄문에 선지자들이 꿈 속에서 하늘 문이 열리고 그 하늘 문을 통해서 하늘 에 들어 간다는 것은, 그가 하나님이 간직하신 진리를 깨닫게 된다는 것을 뜻함


잠에서 깨어난 야곱은 두려워하며, 베개 삼았던 돌로 제단을 세움
야곱의 놀람과 두려움은 두 가지 근거가 있을 것임
형의 보복을 피해 고향 땅을 떠나야 했던 야곱은 자신을 `버려진 자`로서 생각했을 것이다. 이렇듯 외로움과 막막함만이 그에게 가득한 차에 자신을 찾아오신 하나님을 만 나게 된다. 철저하게 낮아지고 깨어진 자신을 찾아오시는 하나님을 경험한 것이다.
야곱이 하룻밤 보낼 때만 해도 특별한 장소가 아니었던 곳에서 야곱은 하나님을 만 난다.


야곱은 에서를 피해 가는 상한 마음과 자신과 형에 대한 비교의식, 아버지를 속였다 는 죄의식 등이 무의식에 잔영 되어 있었을 것임
이렇듯 영혼의 고뇌가 가득했던 야곱이 꿈을 통해 절대 주권자이신 하나님을 만나 게 되었고 그때, 야곱은 자신을 억누르던 무의식을 떨쳐버리고 새로운 세계를 경험한 것임


야곱의 현실은 불안하고 억압되어 있었기에 그의 무의식은 고난의 현실을 잊고 천상의 삶을 꿈꾸었을 것임
처절한 인간의 실존을 보여주는 야곱의 벧엘 체험은 오늘날을 살아가는 우리의 모 습과도 같음
하나님이 밧단 아람 가던 노상의 야곱의 곁에도 계셨던 것처럼 현재의 우리 곁에도 계심을 잊어서는 안 될 것임

 

6. 수사비평

창세기는 크게 7단락으로 나눔
창조주이신 한 분 하나님(1-2) 심판하시며 보호하시는 하나님(3:1-6:4) 징벌하시 며 새롭게 하시는 하나님(6:5-11:9) 부르시며 약속하시는 하나님(11:10-25:18) 언 약을 지속하시는 하나님(25:19-28:9) 택하시며 보호하시는 하나님(28:10-36:43) 언 약의 백성을 지속시키는 하나님(37-50)


본문은 야곱의 여정과 그의 삶에 대한 야곱 자신의 회상, 그리고 야곱의 맹세로 구성됨
야곱이 주어로 나타나는 부분을 단락으로 삼으면 이 부분은 다음과 같이 구분됨. 벧엘에서의 야곱의 경험(10-15) 야곱의 경험(16-17) 야곱의 맹세(18-22)


웨슬리<창세기>에서 4단계로 나고 있음
야곱의 사다리 환상(11-12) 하나님의 은총의 약속(13-15) 야곱의 감동 (16-19) 하나님이 주신 기회에 대한 경배(20-22)


본문의 중심어들은 데칼코마니 형식으로 배열되어 있음
`한곳`(11)
`돌을 가져다가 베개로 삼고`(11)
`하늘`(12)
`하나님`(12)
`여호와`(13)
--------------------------------------
`여호와`(16)
`하나님`(17)
`하늘`(17)
`돌을 가져다가 기둥으로 세우고`(18)
`그곳`(19)


이러한 구조는 위아래 구절들이 서로에 의해 환기되는 구조임을 뜻함


본문의 야곱의 맹세(20-22)는 하나님의 언약(13-15)을 환기시키고 있음
`내가 너와 함께 있어`(15) - `하나님이 나와 함께 계셔서`(20)
`네가 어디로 가든지`(15) - `내가 가는 이 길에서 나를 지키시고`(20)
`이 땅으로 돌아오게 할지라`(15) - `아버지 집으로 돌아가게 하시오며`(21)
`너를 떠나지 아니하리라`(15) - `여호와께서 나의 하나님이 되실 것이요`(21)


이러한 구조를 통해 하나님께서 택하신 백성들에 대한 책임과 상속이 야곱에서 확인 되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음.


구절별 접근은 다음과 같다.


돌베개를 밴 채 잠든 도망자 야곱(10-11)
브엘세바에서 하란으로 떠나는 야곱(10)은 어느 한 곳에 이르게 됨(11)
11절에서 보이는 `이르다`라는 동사는 야곱이 이곳으로 온 것이 우연이 아니라, 어 떤 필연성에 의해 이곳에 오게 된 것을 뜻함
`메라아쇼타우` ( ), `그의 머리가 있는 곳``배게 삼았다`의 의미이다.


야곱의 꿈과 하나님의 약속(12-15)
) 12절은 원문에서 다음과 같이 제시됨




`보라`(hinne’)가 삼중으로 제시됨과 동시에 그 뒤를 분사형 동사들이 뒤따르고 있 는데, 이는 야곱의 꿈이 순간적으로 지나가는 것이 아니라 여러 장면들이 지속적으로 생생하게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줌
이에 따르면 야곱이 꿈에서 보고있는 것은 다음과 같음
(1) 야곱은 `사닥다리가 땅 위에 섰는데 그 꼭대기가 하늘에 닿음`을 본다. 일반적으로 `하늘```은 온 우주를 뜻하는데 반해 여기서는 대칭적인 공간을 이루고 있다. , 땅은 인간의 세계고, 하늘은 하나님의 세계로 제시되는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는 이 둘 을 이어주는 사다리가 제시되는데 이는 두 세계를 이어주는 매개가 된다.
(2) `하나님의 사자가 오르락내리락하는 것`을 본다. 이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정확히 는 알 수 없으나, `하나님의 사자`라는 표현으로 미루어 볼 때, 천상과 지옥을 넘나들며 하나님의 메신저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을 것이다.
(3) `여호와께서 서 계심`을 본다. 야곱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던 장면들이 배경으로 사 라지고 하나님의 직접적인 말씀이 주어진다. 이는 그가 꿈을 통해 보았던 것의 핵심이 하나님의 말씀임을 표현한다.


) 13-14절에서는 하나님의 첫 약속이 삼중적으로 언급됨
네가 누워 있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네 자손이 땅의 티끌 같이 되어서 네가 동서남북으로 퍼져나갈지며
땅의 모든 족속이 너와 네 자손으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이 말씀에는 ```후손`의 약속이 두 축을 이루고 있음. 이 약속은 본래 아브라함 에게 주신 약속이지만, 야곱에게 전수되고 있는 것임


) 15절에서는 여호와 하나님의 두 번째 약속이 제시됨
a) 내가 너와 함께 있어
b)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너를 지키며
c) 너를 이끌어 이 땅으로 돌아오게 할지라
d) 내가 네게 허락한 것을 다 이루기까지 너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신지라


ab와 연결되며 c는 독립되어 있고 da의 약속을 반복하고 있는데, 이는 하나 님께서 장차 주실 `이 땅`에 대한 강조라고 볼 수 있음


`힌네` ( )라는 명령어로 시작하며, 4번 사용된다.
사닥다리를 뜻하는 `술람` ( ) 성경에 단 한번밖에 사용되지 않음


야곱의 반응(16-17)
`여호와께서 여기 계시거늘`(16)`이곳이여 이것은 다름 아닌 하나님의 집이 요`(17)에서 야곱이 자신이 위치한 곳이 `하나님의 전`이라는 사실을 직접 이야기하고 있는데, 이는 자신의 무지에 대한 수치심과 하나님의 임재에 대한 두려움을 적극적으 로 표현하고 있는 것임


기념비를 세우는 야곱(18)
야곱은 돌로 기념비를 세우고 그 위에 기름을 붓는데, 이때 세워진 기념석은 그가 보았던 사다리를 상징하며, 그곳에 기름을 부은 것은 하늘과 땅을 잇는 사다리에 기름 이 부어 졌음을 뜻함


새 이름을 짓는 야곱(19)
편집자는 야곱이 노숙한 곳의 이름을 끝에서 밝히고 있는데, 이는 그가 이곳을 계시 의 장소로 기억하고 싶음을 나타냄
하나님은 벧엘에 나타나심으로써, 이곳을 `하나님의 집`으로 삼고 있음


야곱의 조건(20-21)
하나님의 약속을 들은 야곱은 자신의 조건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여기에서 하나 님의 약속과 야곱의 조건 사이에는 변화가 있다.
(1) 하나님은 `이 땅으로 너를 돌아오게 할 것이다`라고 말씀하신다(15). 그리고 야곱 은 이에 `나로 평안히 아버지 집으로 돌아가게 하시오면`으로 대답한다(21). 그는 `평 안히`라는 말을 첨가하고 있는데, 이는 벧엘 이야기가 브니엘 사건을 예시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2) 야곱은 `먹을 떡과 입을 옷`을 구하고 있다(20). 그는 생계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3) 야곱은 ``을 언급한다. 이는 자신의 미래가 어렵다는 것을 잘 알고 있는 야곱의 현재적 상황에 대한 의문이다. 벧엘을 떠남으로 고향과 멀어지는 길이 편안할 것인가를 묻고 있는 것이다.


야곱의 약속(22)


성전
벧엘 이야기에서 ``은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야곱의 베개와 기념석이 된 돌은 ` 내가 기둥으로 세운 이 돌이 하나님의 집이 될 것`이라는 야곱의 서원의 도구가 된다. 야곱의 베개 하여였던 ``(11) `기둥`이 되며(18), 그것은 `기둥`에서 `성전`이 되 고 있는 것이다(22).


십일조
두 번째로 야곱은 십일조를 약속한다.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모든 것에서 십분의 일을 반드시 하나님께 드리겠나이다`(22) 여기서 `내게 주시는 모든 것`은 결코 작은 것이 아니다. 그러나 그는 모든 것의 10분의 1을 반드시 드리고자 한다. 이는 하나님을 향한 야곱의 믿음의 표현이다.

 

 

 

 

 

 

 

참고문헌

 

임창건, “야곱의 사다리에 숨겨진 신화적 상징과 신학적 담론문학과 종교 제1932014

 

이용수, “꿈과 신비경험을 통한 야곱의 변형정신분석심리상담 제32020

 

신정자, “창세기 28:10-22절 주석적 연구” 2017

 

 

에르나 반 드 빙껠, 김성민, 융의 심리학과 기독교 영성, (다산글방, 1996)

 

R. 하우스, 장세훈 구약신학, (CLC, 2001)

 

크로스웨이 ESV 스터디 바이블 편찬팀, ESV 스터디 바이블(부흥과개혁사, 2014)

 

이무석, 정신분석에로의 초대, (이유, 2003)

 

 

Wenham, G. Genesis 16-50, Vol, 2(Word Biblical Commentary), Dallas, Texas: Word

Books, 박영호 역, (창세기 16-50, 서울:솔로몬, 2001).

 

Watts, John and Payne, David. Genesis 28 Word Biblical Commentary, 강철성 역, (WBC 성경주석: 창세기 하, 서울: 솔로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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