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Silver_castle

마가 우선설과 마태 우선설 본문

신학

마가 우선설과 마태 우선설

유기농막대사탕 2023. 8. 17. 18:29
728x90
반응형

마가 우선설

 

마가 우선설이란, 공관 복음서의 기록내용과 순서를 살펴볼 때 마가가 다른 복음서보다 먼저 쓰여졌다는 이론으로 이를 뒷받침 하는 근거는 다음과 같다.

 

1) 마가복음이 다른 복음서보다 간결한 것은 마태와 누가가 마가복음을 참고하며 자신들의 자료들을 더 삽입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2) 마태와 마가, 누가와 마가가 일치하는 곳은 있으나 마태와 누가가 일치하는 곳은 거의 없다. 그러므로 마태와 누가가 동시에 일치점을 가지고 있는 마가가 제일 먼저 기록되었을 것이다.

 

3) 다른 두 복음서가 마가복음에 비해 세련된 문체를 가지는 것은 처음 쓰여진 복음서를 참고하면서 자신의 글을 수정했기 때문이다.

 

4) 마가복음의 난해한 신학적 기록은 사본 비평 원리에서 다른 복음서보다 마가가 우선된다는 것을 뒷받침한다.

 

마가 우선설은 이처럼 마가복음의 간결성 문제를 짧은 마가의 기록에 마태와 누가가 자신의 자료를 첨가했다고 본다. 그래서 마가 우선설은 설득력을 얻기 쉽고 주장들에 대한 자연스러운 설명이 가능하다. 이에 많은 학자가 마가 우선설을 지지하지만, 모두가 이에 동의하는 것은 아니다.

 

마태 우선설

 

낙 함마디 문서의 발견, 특히 도마복음의 발견은 Q자료에 대한 가치를 되돌아보게 했다. 이에 학자들은 유대-기독교 복음서의 재발견을 통해 마태의 우선성을 강조하기 시작한다.

 

1) 2세기 중반 소아시아의 주교였던 파피아스의 마태가 히브리어로 그의 복음서를 기록했다는 증언과 같이 여러 교부들의 증언에 등장하는 유대-기독교 복음서는 역사 사관에 의해 무시되다가 18세기 후반 레싱이 원 복음서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기 시작하며 다시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2)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마태와 누가의 유사성은 그 배후에 히브리어 자료가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렇기에 최근 발견된 마태복음의 콥트어 번역본이 그리스어 마태복음과 다른 것은 그것이 마태와 누가 배후의 히브리어 자료일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3) 마태의 누가 배후에 히브리어 자료가 있다는 것은 시대적 역사 사관에 의해 무시되던 교부들의 증언에 대한 재평가와 함께, 원 복음서 가설과 히브리어로 기록된 마태 우선설이 재평가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마태 우선설은 이처럼 복음서 전승에 있어서 히브리적 전승에 우선성을 두고 기독교와 유대교의 경계를 재설정하며 탐구한다. 그래서 마태 우선설은 설득력을 얻는 과정이 매우 어렵지만, 낙 함마디 문서의 발견으로 인해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