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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라디아서 수신자 문제(북 갈라디아설 VS 남 갈라디아설) 본문

신학

갈라디아서 수신자 문제(북 갈라디아설 VS 남 갈라디아설)

유기농막대사탕 2023. 8. 16. 1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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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갈라디아서 수신자 문제

 

갈라디아서 수신지에 대한 문제는 남갈라디아설과 북갈라디아설이 치열하게 공방한다. 이를 아는 것이 갈라디아서를 해석함에 있어 지장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본서에 대한 보다 나은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 있어서 알아둘 필요가 있다.

 

먼저 남갈라디아설의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바울이 자신의 건강을 회복하는 기간에 갈라디아 교회를 처음 방문하였다고 말하는데, 환자가 지형이 험악한 북쪽 지역보다는 남쪽 지역으로 향했을 가능성이 크다.

 

2) 바울은 자기가 세운 교회들을 언급할 때 교회가 위치해 있는 행정구역의 명칭을 사용하였으므로 `갈라디아 사람들` 역시 그 행정구역에 속해 있는 교회의 사람들을 말하는 것이다.

 

3) 바나바의 이름이 갈 2장에 세 번 기록되는데 이는 그가 남갈라디아 교회들에 개인적으로 잘 알려져 있었다는 것을 말한다.

 

다음으로 북갈라디아설의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갈라디아는 로마령인 갈라디아의 북쪽 지역으로 바울이 이 지역에 여러 교회들을 세웠기에 `갈라디아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북갈라디아 지역을 말하는 것이다.

 

2) 사도행전에서 누가가 언급하는 지리들의 의미는 바울이 북갈라디아를 방문하여 거기에 교회를 설립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3) 육체의 질병에 대한 사실이 1차 전도 여행에서는 언급되지 않음으로 갈라디아서는 남갈라디아에 보내지지 않았을 것이다.

 

이 두 가지 가설은 어느 쪽으로도 확실한 증거가 제시되지 못하기 때문에 무엇이 옳다고 확증하기는 어렵지만, 개인적인 견해로는 북 갈라디아설에 손을 들어주고 싶다. 왜냐하면 갈라디아서의 수신자는 이방인이기 때문이다. 또 갈라디아 사람들을 꾸짖는 표현을 쓰는 것으로 보아, 본 서는 가장 이교적인 지역에 발신되었어야 한다. 그런데 사도행전에서 바울은 유대인들과 만난다. 바울이 이들을 두고 갈라디아 사람들이라 불렀을 가능성은 희박할 것이기 때문에 갈라디아는 당시 가장 이교적인 지역이었던 북갈라디아를 의미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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