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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기독교 본문
고대교회
고대교회는 주전 27년 아우구스투스 집권부터 서로마가 멸망하는 476년까지의 교회를 말한다. 이 기간중 예수그리스도 탄생부터 100년까지를 사도시대, 100년이후부터 서로마가 멸망하는 476년까지를 교부시대라고 일컫는데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연도 | B.C27 | 예수탄생 ~100 | 313 | 324 | 476 |
사건 | 아우구스투스 집권 | 밀라노칙령 | 박해종결 | 서로마멸망 | |
시대구분 | 사도시대 | 교부시대 |
아우구스투스는 집권 후 제국지탱을 위한 세금을 걷기위해 호적명령을 내리게 된다. 마리아와 요셉 부부는 이러한 명령에 따라 호적하러 가는 중에 여관을 찾았지만, 묵을곳이 없어 마구간에서 묵게되고 그렇게 예수는 평화의 왕으로 오게된다.
사도시대
예수의 죽음 이후 열두 제자가 그의 복음을 전하게 되는데 이들이 기독교에서 흔히 말하는 12사도 들이며 이들 중에서도 다음 3명은 교회를 이끄는 중요한 지도자로서 활약한다.
베드로(Sanctus Petrus) - 예루살렘교회 지도자
바울(Paulus) - 안디옥교회 지도자
요한(Johannes)-에베소 교회의 지도
교부시대
밀라노 칙령이후 교부시대가 시작되며 속사도, 변증가, 희랍.라틴교부들이 등장하게된다.
1. 속사도
-속사도는 사도들의 뒤를 잇는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요한을 제외한 모든 사도가 순교하면서 교회의 지도력에는 공백이 생기게 되는데, 그들의 제자였던 속사도들은 사도들의 부재를 대신해 일을 수행했고, 대부분의 경우 사도들이 그러했던것처럼 그들도 순교하게된다.
-속사도들은 심오한 글이나 신학을 남기지 않았으며, 과도기적 교회를 맡아 깨끗한 삶과 하나님에 대한 신앙, 그리고 믿음으로 얻어지는 의를 가르쳤다.
-주요 속사도 문헌으로는 클레멘트의 첫 서신, 이그나티우스의 서신들, 폴리캅의 편지, 바나바의서신, 헤르마스의 목자, 파피아스의 단편, 디다케 등이 있으며 이러한 문헌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그리스도의 높은 자의식
사람들은 스스로를 참된교회, 즉 참된 이스라엘이요, 하나님의 백성으로 이해했다.
>새율법
기독교를 새로운 형태의 윤리라고 이해했기 때문에 새율법은 기독교의 호칭임과 동시에 핵심사상이 되었다.
>생명
새율법을 지키는 자에게 영생이 주어진다는 생명의 개념이 전면에 강하게 등장하는데, 이러한 영생의 확신은 초기 교 회가 성장하는데 생기를 불어 넣어주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2. 변증가
-변증은 기독교를 향한 외부의 박해에 대해 대응하고 교회를 알리는 홍보차원에서 생겨나게 된다.
-그리스도교의 사상을 발기고, 신앙심을 깊이하며, 또한 교회의 교리적인 신조를 체계화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 변증은 호교론적인 측면이 있지만, 적극적 형태의 선교로도 볼 수 있다.
-교회 외부로부터 오는 반대와 핍박에서 그리스도인들의 고통을 조금이라도 덜어주기 위해 일생을 바친 변증가에는 저스틴( Justin Martyr)이 있으며, 교회 내부에서 일어나는 이단(영지주의)에 대항하여 싸운 사람으로는 이레네우스(Irenaeus)와 히폴리투스(Hippolytus)가 있다.
-변증가들은 다음 세가지 논점을 갖는다.
> 하나님은 유일자이며 전능하신 아버지다.
> 기독교는 그리스도가 우리에게 주신 새로운 율법이다.
> 세례는 죄의 용서를 가져오고, 그리스도는 구원을 가져다 준다.
3. 교부
- 초기교회 사상이 확립되기 이전에 외부의 박해와 비난에 대한 호교론적인 차원에서 행한 변증은 다양한 해석과 오류를 양산할 위험성이 있었다. 그렇기에 교회의 모든 것을 이론적이고 실제적으로 정리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는데 이러한 때에 나타난 이들이 교부들이며, 이들에 의해서 복음의 본질을 집약한 신조들이 집대성 된다.
-교부들은 그들의 위치한 곳을 따라 크게 두가지 학파로 나뉜다. 철학적 성격이 강한 동쪽을 희랍학파, 실천적 성격이 강한 서쪽을 라틴학파로 분류한다.
-희랍학파는 또 두가지 학파로 분류되는데, 정통 희랍학파인 알렉산드리아 학파와, 기독교의 원형이 세워진 안디옥 학파가 그것이다.
-학파별 유명인은 다음과 같다.
>라틴학파(서방): 터툴리아누스, 키프리아누스
>알렉산드리아학파(동방): 오리겐
>안디옥학파(동방): 이레니우스
-서방과 동방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서방 | 동방 | |
위치 | 카르타고, 로마 | 알렉산드리아 |
성격 | 법적, 행정적, 실제적 | 사변적, 사색적, 철학적 |
관심 | 성례,예배,조직,교회행정과 같은 교회문제 | 신학과 모순되지않고 조화를 이루는 철학 |
성취 | 구원론적 교리발전 | 삼위일체,기독론 |
<참고문헌>
롤런드 베인턴, 「세계교회사」, CH북스, 2001
장 콩비, 「세계교회사 여행 1」, 가톨릭출판사,2012
장 콩비, 「세계교회사 여행 2」, 가톨릭출판사,2012
얼 캐이른즈, 「세계교회사 1」,은성, 2017
얼 캐이른즈, 「세계교회사 2」,은성,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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