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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서비평 - 사회과학비평 본문

신학

성서비평 - 사회과학비평

유기농막대사탕 2023. 9. 10. 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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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사회과학비평의 의미와 전제


1. 사회과학 비평의 의미


 사회학에서 특별히 강조하는 것은 관점(perspective)이다. 관점은 대상을 보는 방식으로
인간이 대상을 보고 무엇을 인식하는가를 나타내며, 또 그 인식한 것을 자신의 생각 안에서
어떻게 해석하는 가를 나타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회학이란 인간과 사회를 이해하는 하나의
관점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며, 사회학적 성서비평이란 성서를 바라볼 때 어떤 관점을 가지
고 바라보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사회학의 큰 범주에서 사회과학비평
(social-scientific criticism)이란 사회과학이나 문화인류학의 이론이나 모델들을 활용하여 성
서시대의 배경을 이루는 세계를 분석함으로서 성서를 해석하려는 시도이다.


 사회과학비평의 이러한 성격은 성서 본문이 사회적인 산물이며, 종교적인 신념과 다양한
사회적인 조건들 사이에는 밀접한 상호 관계가 있다는 평범한 사실을 전제한다. 이것은 곧 양
식비평이 추구하는 `삶의 자리`를 역사적이고 제의적이고 종교적인 차원을 넘어서서 사회 전
체의 틀 안에서 규정하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사회과학 비평은 기존의
역사비평과는 완전히 구별되는 독립적인 성서 해석방법을 가리킨다기보다는 역사비평의 부족
한 부분을 보충하는 성격의 방법론이라 할 수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얘기하자면, 사회과학
비평은 기존의 비평학적 방법에 의해 문학적으로 역사적으로 재구성된 성서 본문의 의미를 더
욱 심화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사회과학비평 비교]

 

구분 구비평 사회과학비평
방법론 통시적 통시적 + 공시적
관심분야 신학, 종교 사회, 문화
관심대상 본문을 이루는 다양한 전승들 컨텍스트(맥락)

 

2. 전제와 목적


(1) 전제
사회과학 비평에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전제가 존재한다.
1) 성서 본문은 고립된 역사 속에서 반영된 진술들이 아니라 계속되는 사회적 역사적 과정속에서 초 개인적이며 반복되고  비교되는 행동들이나 운동들을 반영하고 있다.
2) 사회학적 해석은 하나의 특정 상황이 가지는 단일 여건을 넘어서 여러 번 반복된 사회적 관계를 묻는다.
3) 성서 본문에 나타난 이념들은 그것을 형성한 사람들의 사회적 경험, 사회적 지위, 활동과의 상호 관계를 갖는다.
4) 성서 본문의 기록에 영향을 준 사회적 요인들은 간접적으로 선택되었기 때문에 사회학적해석 방법은 여러 요인의 공통  점을 비교 분석하여 모델화하는 귀납적 방법이나 추정법을 사용한다.
5) 사회학적 해석은 본문의 문학적 양식과 삶의 자리의 상관관계, 동기, 목적의 문제보다는 상황과 전략의 상관관계에 더    큰 관심을 가진다.
6) 성서 본문은 저자 개인의 작업 결과이기도 하지만 집단적 작업의 결과라고 할 수 있으므로 개인뿐만 아니라 집단적 차원 에서 고찰해야 한다.
7) 집단적 관심을 나타내는 문서들이 초대 기독교적 이념 혹은 대조적인 이념들을 어떻게 형성시켜 주었는지를 살핀다.
8) 성서 본문에서 얻는 것은 우리의 경험, 사회적 위치, 정치적 관계가 결정해 주는 한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2) 목적
사회과학 비평의 목적은 성서 본문이 가지는 주변 세계와의 관계 및 그 영향을 분석하고 해석하고 종합함으로써 본문을 문학적, 사회학적, 신학적 차원에서 이해하는 데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전제를 통해 성서해석에 있어서 요청되는 여러 본문이 전달된 상황과 당시 공동체가 가지고 있었던 관심과 갈등, 그리고 이러한 집단적 상호작용 속에서 성서 저자가 어떠한 영향을 받았는지에 관심을 가지고 사회학적으로 접근해 나간다.


Ⅱ. 사회과학비평의 배경과 발전


1. 배경
전통적으로 성서해석은 문학적, 양식사적, 전승사적, 편집사적인 신학적 물음에 관심을 가져왔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성서 본문은 사회라는 유동성으로부터 나온 소산이라는 인식이 커지게 되었고 이에 사회학적인 해석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본문의 원래 상황을 모른 채 해석하게 되면 옛 상황을 지금 쓰인 글처럼 읽는 시대착오적 읽기나, 다른 문화에서 쓰인 글을 자기 문화에 비추어 읽는 민족 중심적 읽기를 통해 자신의 주관대로 본문을 해석할 우려가 크기때문이다. 이에 오늘날 해석자의 세계와 고대 세계 사이의 시대적 간격을 좁힐 수 있는 연구인 사회과학비평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1) 역사비평의 한계
성서는 낯선 문화권의 고대 민족으로부터 이야기되고, 고대어로 쓰인 고대의 책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역사 비평적 연구는 이와 같은 역사적 단절을 중시하고, 성서 당시의 사람들이가졌던 의미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성서를 우리 시대로분명하게 옮겨 놓음으로 기독교 사상이 찬란히 빛나고 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한 것이다. 그러나 당시에 널리 통용되던 역사비평은 지나치게 종교적이고 제의적인 측면에 관심의 초점을 한정시킴으로써 사회현상으로서의 이스라엘 공동체의 형성 과정이나 주변 문화권과의 긴밀한 관계 내지는 이스라엘 공동체의 인류학적인 특징을 충분히 다루지 못했다.


(2) 사회과학의 발전
 20세기 초엽에 들어와서 막스 베버(M. Weber)와 에밀 뒤르껭(E. Durkheim), 칼 마르크스(K. Marx) 등이 시도한 사회학적인 연구가 구약성서 연구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현대 사회학의 시조로 불리는 베버는 고대 이스라엘의 역사를 연구한 벨하우젠의 영향을 어느 정도받은 자로서, 고대 이스라엘 사람들에게서 발견되는 계약, 유일신 신앙, 예언 등의 종교 이념
들이 주변 세계의 정치와 경제 및 사회 조직 등과의 상호관계 속에서 어떻게 발전되어 갔는가를 그 자신이 직접 연구하기도 했다. 그의 주장은 고대 이스라엘의 카리스마적인 종교 성향들이 점차 합리적인 조작의 과정을 거쳐서 제도화의 길에 들어서게 되었다는 가정에 기초하고있는바, 그의 이러한 주장은 구약학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런가 하면 기계적인 연대성에 기초한 초기의 단순 사회가 유기적인 연대성에 기초한 후기의 분업화 사회를 향해 나아간다고 본 뒤르껭의 진화론적인 사회이론은 고대 이스라엘 공동체의 사회적인 발전 과정을 재구성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그리고 뒤르껭 만큼은 못하지만변증법적 물질주의에 기초한 마르크스 사회 구성론 역시 출애굽 해방과 가나안 정착 당시의 이스라엘 공동체를 이해하는 데 적지 않은 도움을 주었다. 이렇듯 구약성서 연구에 다양하게 영향을 미친 이들의 연구 성과는 우리가 앞서 살핀 바 있는 다양한 역사 비평적인 연구들이 그 자체로 사회학적이고 인류학적인 연구를 그 밑바닥에 깔고 있음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2. 발전
사회과학 비평이 성서해석의 무대에 본격적으로 들어선 것은 1960년대와 1970년대에 이르
러서였다. 초기에는 이스라엘 사회의 모습을 묘사하는 것으로 등장하지만, 이후 다양한 학자
들을 통해 성서 비평의 통합적인 이론으로서 자리매김해 나갔다.


(1) 멘덴홀(G. Menden-hall)
본격적인 사회과학 비평의 시초를 이룬 학자인 멘델홀은 이스라엘 사회의 기본 성격과 관
련하여 이스라엘 공동체가 처음에는 유목민들로 이루어져 있었으나 농경 정착 생활을 하면서
점차 농민들로 바뀌어 갔다는 전통적인 견해와는 달리, 이스라엘 공동체가 처음부터 사회적으
로나 정치적으로 소외된 계층인 농민들 또는 도시 국가들의 전제 군주들에 대항하여 혁명을
일으킨 피압박 민증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혁신적인 견해를 내세웠다. 이에 기초하여 그는 이
스라엘의 가나안 정착 형태를 다루면서 정복설이나 이주설을 대신하는 새로운 견해, 곧 농민
혁명을 통한 정착이라는 이른바 혁명설을 주장했다.


(2) 갓월드(N. K. Gottwald)
멘델홀의 견해를 계승한 갓월드는 기원전 1250년부터 1050년까지의 이스라엘을 해방공동
체로 칭하면서, 처음의 이스라엘이 야웨 종교를 중심으로 한 지파 동맹체의 성격을 가지고 있
다는 기존 견해에 맞서는 한편, 봉건제도에 대항하여 혁명을 일으킨 농민들이야말로 이스라엘
의 기원을 이루고 있다는 색다른 견해를 내세웠다.


(3) 핸슨(P. D. Hanson)
핸슨은 종교 집단에 대한 사회적인 유형론을 사용하여 구약 묵시문학의 기원을 추적하고자
했다. 그는 묵시문학의 종말론이 포로기 이후 공동체 안에 있는 두 집단 간의 갈등에서 비롯
되었다고 보는바, 그 한편에는 현상 유지를 목적으로 하는 보수적인 사독 계열의 제사장 집단
이 있고, 다른 한편에는 현실 변혁을 목적으로 하는 개혁적이고 혁명적인 집단, 곧 사독 계열
을 제외한 나머지 제사장들과 레위 계열의 묵시 집단 및 예언자들이 있다는 것이다.


(4) 윌슨(R. R. Wilson)
핸슨과 비슷한 시각을 견지하면서도 광범위한 사회인류학적인 자료를 수집하여 고대 이스
라엘의 예언과 사회 사이의 관계를 추적한 윌슨은 이스라엘의 예언 전승에 북쪽 지역에 속한
에브라임 전승과 남쪽 지역에 속한 유다 전승의 두 가지 흐름이 있다고 본다. 그의 설명에 의
하면 에브라임 전승이나 유다 전승에 속한 예언자들은 초기에는 종교나 전칭의 중심부에서 활
동하지만, 솔로몬 이후에는 에브라임 전승이 떨어져 나가면서 이 전승에 속한 예언자들이 자
연스럽게 사회 변혁의 대변자들로 바뀐다. 아울러 윌슨은 예언자들의 사회적인 역할과 관련하
여 사회의 중심부에서 국가 정책이나 공중 종교를 옹호하고 보존하는 이른바 중앙 예언자와
사회 변두리에서 체제 변화를 꿈꾸는 주변 예언자의 역할이 갈등 관계 속에 있음을 강조한다.

 

          초기단계                 >                    발전단계                    >                  통합단계

 

        사회묘사와                                 사회과학모델을                                다른 학문

       사회역사 연구                             활용한 성서해석                           분야들과의 통합

 

 

 

3. 사회과학비평의 새로운 형태들
사회과학비평은 최근 들어서 현대 사회가 안고 있는 다양한 이념적인 주제들에 맞추어 성
서를 해석하려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른바 이념적인 해석과 문화적인 해석이 그에 해
당한다. 전자는 물질주의적 해석과 해방신학, 민중신학, 흑인신학, 여성신학 등을 포함하며,
후자는 비서구권 지역의 성서해석 방법을 지향한다. 전체적으로 보아 이 방법들은 사회-정치
적으로 소외된 자들을 위한 해석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테면 한 사회구조 안에서
지배 계층의 사회-정치적 억압에 짓눌린 약자들, 서구의 선진 국가들로부터 소외된 아시아,
남아메리카, 아프리카 등지의 거주민들, 아메리카 원주민, 남성 지배 문화로부터 소외된 여성
등의 시각에서 성서를 해석하려는 것이다.


(1) 물질주의적 성서해석
영미권에서 생겨나 발전한 사회과학비평과는 다르게, 물질주의적 성서해석은 독일과 프랑
스를 중심으로 하는 유럽 지역에서 1970년대 중반에 공동체적 시각에서 성서를 해석하되, 특
히 마르크스 사회과학 방법론을 성서에 적용한 것을 가리킨다. 이 방법론은 서구사회에서 생
겨나 발전해 온 성서해석 방법론들이 지나치게 관념론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는 반성에서 출
발한다. 이것은 곧 물질주의적 성서해석이 성서 본문의 의미를 청중이나 독자의 구체적인 삶
과 관련시키려는 강한 동기에서 비롯된 것임을 의미한다. 이 해석방법은 인간 존재의 의식의
관계를 정립하는 데 있어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관계들을 망라한 하부 구조에 우선권을 부
여한다.

(2) 해방신학
1970년대 초에 보프(L. Bope), 구티 에레즈(G. Gutierrez) 등에 의해 시작되어 개신교에까
지 확장된 것으로서, 중남미의 민중들이 겪고있는 정치적이고 경제적이고 사회적인 제 모순들
의 근본적인 뿌리가 어디에 있는지를 연구하는 한편으로, 억압과 착취를 영속시키는 중남미
지역의 억압적인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투쟁하는 과정에 생겨난 신학사조이다. 이 신학은 가
난하고 억압당하는 자들의 피폐한 삶을 신학의 가장 중요한 자리로 삼고 있으며, 그러한 자리
를 근거로 하여 성서를 해섬함과 동시에, 억압과 가난으로부터 민중을 해방시키는 일이야 말
로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천하는 것이라고 본다.


(3) 민중신학
1970년대 중반 이후 안병무, 서남동, 현영학, 서광선 등을 중심으로 국내의 군사 독재 정
권 하에서의 인권 운동과 맞물려 형성되고 발전된 신학 사상으로, 한국이라는 특수한 상황 속
에서 생겨난 한국적인 신학이라는 데 그 특징이 있다. 해방신학과 마찬가지로 민중신학은 이
집트에서 탈출한 출애굽 공동체를 우리나라의 군사 정권 하에서 압제당하던 민중과 동일시 하
면서, 성서는 그들을 해방시키는 하나님의 구원 행동에 관한 기록임을 강조한다.


(4) 흑인신학
백인들에게 오랜 세월 동안 짓눌려 온 흑인들의 사회적, 역사적 경험들을 예수 그리스도와
연결시키고자 하는 흑인신학은 1960년대 말에 미국의 제임스 콘(J, H. Cone)에 의해 제창된
것이며, 더 멀게는 마틴 루터 킹(M. L. King) 목사의 흑인민권 운동에서 비롯된 것이다. 비폭
력 저항 운동으로 잘 알려진 흑인신학은 이스라엘을 이집트에서 해방시키신 하나님이 억눌림
당하는 흑인들의 편에 서 계신다고 본다.


(5) 여성해방신학
여성해방 운동과 맥을 같이하고 있는 여성신학은 사실 18세기부터 시작된 서구 여성운동
의 역사를 그 밑바닥에 깔고 있다. 계몽주의의 영향을 받은 여성 해방론자들은 남성지배 문화
를 특징으로 갖는 서구 사회가 근대화, 산업화의 과정을 거치면서 여성을 소외시키고 있음을
의식하고서 줄기차게 남녀 평등을 요구하는 투쟁을 벌여 왔는 바, 그들의 여권회복 운동은
1960년대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교회 안에 있는 여성 운동가들의 주목을 받게 되면서 여성 신
학이라는 독자적인 학문 분야를 개척하게 된다. 1970년대 말부터 한국에 소개되기 시작한 여
성신학의 성서해석 방법은 해방신학이나 민중신학 또는 흑인신학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성서의
중심 주제가 억눌린 자들, 곧 사회적으로 차별받고 있는 여성을 해방시키는 데 있다고 본다.


Ⅲ. 사회과학비평의 방법
사회과학 비평 작업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사회과학 분야의 각종 이론과
원리들을 충분히 알고 있어야 한다. 특히 사회학과 인류학 분야의 다양한 해석 이론들 및 그
것들의 범위와 한계까지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먼저 사회학과 인류학에 대하여 정통하지 않
으면 구약성서에 대한 사회과학비평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
기에 사회과학 비평의 실제적 방법론을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일은 불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른다.


(1) 사회과학 이론에 대한 공부에 이어 그것을 적용할 성서 본문을 확정한다.
(2) 그 본문이 전달되어야 했던 공동체의 사회적 위치가 무엇이며 공동체 구성원들의 사회
적인 정황이 어떠한지 연구한다.
(3) 그 본문이 당시의 공동체에게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지 분석한다.
(4) 본문에 대한 설교를 듣는 회중의 사회적인 위치와 정황 및 그들에게서 기대되는 사회
적인 역할 등을 제시한다.


Ⅳ. 사회과학비평의 실례


1. 아모스의 사회비판 메시지에 대한 사회과학비평
(1) 가나안 정착 이후 이스라엘 공동체에 도시화 현상과 군주체제가 출현하게 됨
→공평한 분배와 연대 의식 속에서 싹튼 이스라엘 고유의 유목민적 관습법이 무너지고 도시문화를
배경으로 하는 가나안의 사유재산 개념과 상업 만능주의가 보편화됨.
→여로보암 2세에 이르러 이스라엘의 경제는 국제 무역에 힘입어 번영하고 있었으나 집권자들과 부
유층은 사회 정의와 공동체적 연대성을 무시하고 개인의 이익 추구에만 혈안이 되어 있었음.
→이스라엘 사회는 집권자부터 일반 백성 모두가 선조의 신앙에서 이탈한 채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야웨 하나님의 공의의 질서에서 동떨어진 삶을 살게 됨.
(2) 아모스는 시민을 착취하는 이스라엘의 왕과 제사장을 포함한 권력자와 유산층을 비판
함.
→아모스는 이들에 의해 억압당하고 착취당하는 계층을 궁핍한 자, 가난한 자, 겸손한 자, 의인 등
의 여러 가지 표현으로 묘사하는데, 이들은 이스라엘 사회에서 천대받던 일반 대중을 통칭하는
개념임.
(3) 아모스의 지적에 의하면 궁핍한 자 (2:6, 4:1, 5:12, 8:4, 6), 가난한 자(4:1, 5:11,
8:6), 겸손한 자(8:4) 등은 대부분 다 채무자로서, 채권자에게 진 부채 때문에, 그들이 입고
있는 옷을 저당 잡혀야 하며 채무 불이행의 결과로 포도주를 벌금으로 바쳐야 했음.
→토라 규정(출 22:26, 신 24:10-13, 17)에 의하면 사회적인 약자들은 생활필수품이나 옷을 저당물
로 빼앗기지 못하게 되어 있었으나, 그들은 생활필수품도, 의복도 저당 잡힌 상황에 놓여 있었으
며, 신 한 켤레의 부채 때문에 노예로 팔려야 하는(2:7, 8:6) 경우도 있었음.
→채무자는 채무 변제의 과정에서 언제나 채권자의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밖에 없었고, 마지막에는
자신을 저당 잡힌 채 이스라엘 사람 중에서 가장 저급한 사회적 신분으로 도태되어야만 했음.
(4) 아모스는 성문에서 공의를 세우라고 충고함(5:15).
→당시 성문에서 열리는 재판 과정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억울한 사정이 청취되며 공동의 질서 유지
에 가장 유력한 수단이었음.
→아모스가 제사장 아마샤에게서 벧엘에서 예언하지 말라고 제재당하는 장면(7:13)과 경제력이 약한
자는 아무리 억울함을 호소해도 구제받을 수 없는 입장(5:12)에 놓여있는 상황은, 가난한 자의 송
사라고 편벽되이 두호하지 말지니라(출 23:3)의 규정은 권력자들에 의해 사문화 되어버렸음을 나타
냄.
→즉, 아모스의 충고는 성문에서의 재판이 공정한 판결을 통하여 정의를 실현하고 공동체 안에서 파
괴된 평화와 질서를 회복시키기를 기대한 것이었음.
(5) 아모스서가 주는 메시지
① 오늘의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은 아모스와 마찬가지로 우리의 삶을 단정적이고 폐쇄적인
체제로 획일화 시키려는 모든 시대에 대항하여 하나님의 창조적이고 구속적인 역사에 비판
적으로 참여해야 함.
② 하나님의 시각에서 사회적인 약자들의 고통을 생각함과 동시에, 대안 의식을 지닌 예언
자적 상상력으로 우리가 사는 사회를 관찰, 분석하려고 노력해야 함.


Ⅴ. 사회과학비평의 평가와 전망


사회과학비평은 기존의 사회학적 방법들을 통해 성서의 텍스트가 형성되었던 사회와 텍
스트 간의 역동성을 밝히려고 시도한다. 이러한 사회학적 통찰력들은 성서의 배경을 잘 파악
하여 본문의 내용을 보다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성서의 특정 본문과
이런 사회학적 고찰의 연결이 부적합할 경우 문제가 될 수도 있다. 여기서는 이러한 사회과학
비평의 세부적인 장점과 약점들을 살펴보기로 한다.


1. 장점
(1) 관찰 대상이 되는 구약 본문 이면의 사회구조를 결정하고 그것을 분명히 밝힘으로써
구약성서 해석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함
(2) 본문에 대한 설교를 듣는 회중으로 하여금 자신의 공동체를 새롭게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게 함


2. 단점
(1) 구약성서를 사회과학의 방법론으로 설명하는 것은 구약성서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감퇴시키는 결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음.
(2) 현대의 다양한 사회과학 이론들 가운데 어느 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본문에 대한
해석이 달라질 수 있음.
(3) 구약성서의 종교를 사회체제의 한 양상으로 연구하는 태도가 때로는 구약성서의 독특
성을 말살하거나, 신자들로 하여금 영성이 결여된 사회적 논쟁에 빠지게 할 위험성을 안고
있음.


<참고문헌>
강성열, 오덕호, 정기철, 『설교자를 위한 성서해석학 입문』, 대학기독교서회, pp. 113~132
권종선, 『신약성서 해석과 비평』, 침례신학대학교출판부,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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